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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심리학

by 도레미파-88 2024. 3. 2.

1. 입문심리학

의학심리학 입문심리학을 과학으로 연구하는 것은 많은 분야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의학 심리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구와 응용입니다. 연구 심리학자는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과학적 연구를 실시합니다. 그들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조사하고 심리학적 원리 발달에 기여하는 요인을 특정합니다. Applied Psychology는 연구심리학에서 특정된 심리학적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적용한 심리학자들은 임상시험 실시나 정서적 문제가 있는 개인에게 치료를 제공하는 등 임상 분야에 종사합니다. 게다가 학교 심리학, 포렌식 심리학, 스포츠 심리학 등의 분야에서 상담할 수도 있습니다. 응용심리학을 이용하는 실천자는 정서장애 치료와 관련하여 정신의학 규율과 협력합니다. 두 분야 모두 정신질환 치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임상심리사는 치료를 제공하고 임상시험을 적용합니다. 정신과 의사는 치료와 약을 제공합니다. 두 분야의 전문가는 협력하여 진단과 치료를 제공합니다. 의료 심리학은 모든 의학적 질환의 감정적 및 행동적 문제를 인식함으로써 의학을 통합합니다. 의학 심리학은 다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심리학적 과정이 신체의 질병과 회복에 미치는 영향; 치료 중인 심리 상태; 의사와 환자의 관계 및 가족 문제에 관한 심리적 문제입니다.의학심리학은 일반적인 부분과 특정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의학 심리학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의료 질환에 의한 정상적인 일시적 증상과 정신 상태 이상으로 인한 증상을 구별하기 위한 기준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환자의 기질, 성격, 감정 상태 및 발달 단계와 관련된 특정 행동을 결정하는 인격 이론의 개발입니다. 심신의 상호작용과 공동관계에 관한 연구입니다. 비밀 유지, 인폼드 콘센트, 긍정적인 의사-환자 관계 촉진 등의 윤리 기준 실시입니다. 심리요법을 포함한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촉진하기 위한 채용 예방 조치입니다. 특정 의학 심리학에는 신경 심리학적 문제가 포함됩니다.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관찰하는 것을 넘어 환자와 그 가족과의 적절한 관계로 확장됩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과제는, 의료기관의 심리적 풍토(전문 스탭 관계)와 치료 환경의 조성입니다. 심리적 반응과 심혈관질환, 감염병, 내분비·부인과 질환 등 신체질환과 관련된 행동, 심리학적 반응 전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군사 심리학이나 법의학 심리학과 같은 다른 부문입니다. 임상심리학은 정신질환의 평가와 치료에 관한 심리학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심리학 과학과 복잡한 인간 문제 치료를 통합하여 도전적이고 보람 있는 분야를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흥미로운 진로 선택이 됩니다. 빌헬름 원트의 학생인 미국 심리학자 라이트너 휘트머는 '임상심리학'이라는 용어를 도입하면서 "관찰 또는 실험을 통한 개인의 연구, 변화를 촉진하려는 의도"라고 정의했습니다. 오늘날 임상심리학은 심리학의 인기 분야 중 하나입니다. 임상 심리학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을 강조합니다:

과학 - 과학의 두 가지 중요한 가정을 따릅니다:

결정론 - 이벤트에는 결정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경험론 - 이벤트는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조정 불량 - 문제는 이상 행동과 감정적 고통에 대한 과학적 이해에 있습니다

개인-임상심리학은 개인과의 일을 지도하기 위해 사람들의 그룹에 모아진 연구정보를 사용하는 임상심리학자의 활동과 작업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교육심리요법입니다. 평가상담입니다. 사례관리에 따라 임상심리학 분야는 과학, 이론, 실천을 통합하여 부적응과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경감합니다.

 

2. 심리학의 개념

심리학의 개념: 심리학 연구에서 심리학의 개념은 중심적인 것입니다.

사이케이드의 정의는 연구된 맥락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이키란 뇌에서 처리된 감각 입력에 의해 반사되는 현실의 반영입니다. 사이키란 행동이나 활동을 규제하는 시스템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심리학에 대한 종교적(영혼) 접근법과 과학적 접근법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심리에는 적어도 두 가지 현현이 있습니다: 외부(행동, 바디랭귀지)와 내부(사고, 동기, 추진력 및 상태). 심리학은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심리학에서 정신은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신적 과정의 구분 정신적 상태 정신적 속성 인지적 프로세스, 감각, 지각, 기억, 사고, 상상력, 판타지, 주의력, 감정영역, 의지의 기분, 욕구불만, 열정, 유혹 및 스트레스 관련 상태 등 ... 캐릭터 , 기질 , 능력흥미 , 이데올로기 , 가치관 , 전문적 및 개인적 스킬 , 지식 , 취미 인지적(인지적) 과정 : 인지적 과정은 인간의 행동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반영하고 행동과 기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심리학에서 인지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정신적 프로세스」 「정보 처리」 「지식을 의미합니다.감각은 우리의 감각이 정보를 수집하고 뇌로 전송하여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대량의 정보가 한 번에 감지됩니다(예를 들어 실온, 조명 밝기, 대화 소리, 향수 냄새).의식에서 오는 감각이 있어요. 우리는 전파나 X, 피부 위를 기어다니는 미세 기생충을 알지 못합니다. 우리는 주변의 모든 냄새를 감지하거나 미식가가 저녁 식사에서 개별 향신료를 맛보는 일은 없습니다. 인간은 서로나 다른 동물과는 감각의 문턱이 다릅니다.처리의 첫 단계는 모든 감각계에 공통적입니다. 감각 수용체는 물리적 사건을 뇌가 해석할 수 있는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것을 실시합니다.이것은 감각 전달 과정입니다.(P.J. Corr, 2006) 감각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감각을 높일 수 있는 자극의 척도인 감각 역치라는 개념입니다. 절대적, 차분적 및 작동 가능한 임계값이 있습니다.

절대 역치는 우리의 감각에 뭔가 현저해지는 포인트입니다.그것은 우리가 들을 수 있는 가장 부드러운 소리 또는 느낄 수 있는 아주 작은 촉각입니다. 절대 역치는 기분이나 생리적 조건의 변동에 따라 사람마다 같은 개인 내에서도 가끔 다릅니다. 감각의 절대 하한 임계값은 거의 눈치채지 못한 감각을 일으키는 자극의 최소한의 척도입니다. 차분 임계값은 변경이 발생했음을 인식하기 위해 필요한 변경의 양입니다. 그것은 자극 간의 최소 차이 또는 하나의 자극의 두 가지 상태에 의한 것이며, 그것은 약간의 감각 차이를 일으킵니다.  감각의 절대 상한 한계치는 의식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가장 큰 외부 자극입니다. 일반 감각 반응은 강한 빛, 큰 소리, 심한 열 등의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통증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감각 적응이란 향수 냄새나 시계의 똑딱거리는 소리에 순응하는 등 끊임없는 자극에 대한 감수성이 낮아지는 과정입니다. 다음은 그 기원 메커니즘에 따른 감각 유형이며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외부 수용성 - 그것들은 피부의 신경 종말 등 수용체에 대한 자극의 영향에 의해 조절됩니다. 내적 감수성  그것들은 자극물이 내부 기관의 수용체에 미치는 영향에 의해 조절됩니다. 고유수용체입니다  그것들은 근건에 위치한 수용체에 대한 자극물의 영향에 의해 조건이 매겨집니다. 감각 기관에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이 포함됩니다. 시각과 청각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보급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감각이 얼마나 중요한지 잊기 쉽습니다. 기타 감각으로는 후각, 미각, 운동 감각과 앞마당 감각, 피부 감각과 통증이 포함됩니다.

후각은 코샘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에 의해 활성화됩니다. 비강 내 수용체 세포는 축삭을 후각구로 보내고 그 다음 자극을 측두엽으로 보내고, 거기서 그것들이 냄새로 해석됩니다. 미각은 혀 위에 있는 미각 안에 있는 수용체 세포에 의해 검출됩니다. 운동 감각과 앞마당 감각은 우리 몸이 움직임의 속도와 방향, 그리고 우주에서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앞마당 감각의 혼란은 멀미를 일으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피부의 민감한 신경섬유는 압력, 온도, 통증 감각에 대한 정보를 뇌로 전달합니다. 통증은 과학자들이 통증 수용체를 식별하는 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복잡한 감각입니다. 개인은 통증 역치와 통증에 대한 내성 역치에서 크게 다릅니다.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은 문화에 따라 다르며 통증의 대체 치료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부 감각은 개인이 따뜻함, 추위, 통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균형이 자동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운동 감각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운동 감각은 또한 내부의 압력이나 움직임을 인식하여 우주에서의 위치를 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시각이나 청각과는 대조적으로 후각, 미각, 촉각은 원시적인 감각입니다. 맛이나 냄새는 화학적 감각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감각에는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정량적인 변화는 마취이며 자극을 느끼는 것의 상실입니다. 저감각이란 감각의 저하를 의미하며 과민증은 감각자극에 대한 감수성 증가를 반영합니다. 지각 감각 입력은 뇌에 저장되어 기억의 과정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지각이란 기억이나 감각에 개인이 귀속되는 의미입니다. 사건이 어떻게 인식되는지는 사람들을 다르게 만듭니다.지각은 2단계 과정입니다. 그것은 감각에서 시작하여 감각에 의미를 적용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지각은 또한 물리적 사건의 심리적 해석 또는 감각에서 의미를 얻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객관적 현실의 대상이나 현상의 정신적 표현이며 흥미나 가치관, 능력을 포함한 사람의 전생 경험과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지각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주관성, 무결성, 항상성 및 분류입니다.

 

3. 주관성

주관성은 세상에 대한 개인의 인식입니다.

그것은 다른 감각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서로 다른 것이며, 다른 지각을 일으키는 특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합이란 어떤 물체의 일부를 지각하고 그 전체 형태로 합성하는 과정입니다.항상성이란, 피험자의 지각 조건으로부터 독립해서, 다른 파라미터(색상, 형태등)로 피험자를 지각하는 것입니다. 지각 항상성이란 물체의 성질을 재해석할 필요 없이 사물을 다르게 보는 능력을 말합니다. 보통 크기, 형상, 밝기를 포함한 세 가지 항상성이 논의됩니다.분류란 사람의 지각을 요약하고 지각된 대상을 특정 클래스에 참조하는 것입니다.뇌는 현실의 모든 부분을 똑같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배경과 대비하여 눈에 띄는 패턴을 식별합니다. 배경 잡음에 대해 음표가 들리고 하늘을 향해 새가 보입니다. 이 현상은 도형과 지면의 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때때로 도형과 지면을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것은 무언가가 위장되었을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일루션은 실재하는 물체에 대한 오해이지 병리학적인 것이 아닙니다.시각적 환상은 우리 뇌가 어떻게 세계를 이해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는 가장 흥미로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막대기를 물에 넣으면 구부러져 보이게 됩니다. 이 환상은 빛이 공기에서 물로 전달될 때 굴절되는 과정에 의해 야기됩니다. 마찬가지로 신기루는 가열된 표면 위의 뜨거운 공기층을 빛이 통과하면서 발생해 사막이나 고속도로 등의 웅덩이 같은 착각을 일으킵니다. 환각은 실제 물체 없이 유발되며 병리학적인 지각환상이란 합성적이거나 창조적인 과정을 수반하는 지각을 말합니다. 사람은 환경이나 이전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인식이란 과거의 경험과 관련하여 새로운 경험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Memory는 과거를 기록하고 나중에 현재를 참조하는 방법입니다. 기억이 없는 인간을 생각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입니다. 기억이 없다면 과거는 없고 그냥 선물이 됩니다.

스킬을 활용하거나 이름을 부르거나 얼굴을 인식하는 능력은 없으며, 며칠이나 몇 시간이나 몇 초도 참조하지 않습니다.

기억을 분류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으며 기간, 성질, 정보 검색을 기반으로 합니다.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메모리의 형성과 취득에는 크게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부호화 또는 등록(수신한 정보의 처리와 결합) 스토리지(부호화 정보의 영속적인 레코드 작성) 취득 또는 리콜(프로세스 또는 액티비티에서 사용하기 위한 어떠한 힌트에 응답하여 저장된 정보를 다시 불러오는) 메모리 분류 허용 가능한 메모리 분류는 메모리 유지 기간을 기반으로 하며 세 가지 다른 메모리를 식별합니다: 감각기억, 단기기억 및 장기기억입니다. 감각기억이란 감각을 통해서 우리가 받는 정보를 말합니다. 이 기억은 몇 초 동안 너무 짧아요. 감각 레지스터에는 처리되지 않은 정보만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정보는 다음 단계인 단기 기억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단기기억(STM)은 우리의 감각기억 정보가 의식이나 인식에 전달될 때 발생합니다. 단기기억은 확실히 감각기억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지만(최대 30초 정도) 그래도 용량은 매우 한정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언제든지 단기 기억에 5~9비트(7+/-2)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미러, 1956) Long Term Memory(LTM; 장기 메모리)는 컴퓨터의 영구적인 스토리지와 비슷합니다. 다른 두 종류와 달리 LTM은 비교적 영구적이며 스토리지 용량에 관해서는 무제한입니다.우리가 정보를 처리할 때, 우리는 그것에 중요성을 부가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장기적인 기억으로 전송됩니다.정보가 전송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의 뇌는 무의미한 사실로 가득 차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리허설을 하면 할수록 기억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복이 그 역할을 합니다. 어떤 중요한 사건과 어떤 형태로든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가 전송될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인 기억에 남는 것이 우리에게도 선명한 관련성을 갖는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우리는 말과 시각적 힌트를 모두 기억하고 있습니다. 단어는 단어의 의미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인코딩하는 데 가장 유용하지만 시각 이미지는 구체적인 사건을 표현하기에 최적입니다. 기억하는 것의 중요한 측면은 상대방을 잊는 것입니다.

때로는 정보를 입수할 수 없고 환경 잡음에 의해 손실되기도 합니다. 또 다른 망각의 원인은 불필요한 사고나 감정을 피하는 무의식의 과정에 의해 촉진되는 억압 현상입니다. 억압된 사고는 보통 정신분석이나 원래의 사건에 강한 자극적인 사건과 같은 특별한 상황을 통해서가 아니면 개인에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기억상실, 기억상실은 심리적 또는 생리적 기원일 수 있습니다. 메모리의 프로세스는 다음 단계에 의존합니다: 취득, 유지, 취득, 인식, 복제. 취득 중 관련 경험은 신경계에 몇 가지 영구적인 기록을 남길 것으로 추측됩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파일되는 저장 기간입니다. 마지막 단계는 기억하고자 하는 시점인 검색이며, 다른 모든 것에서 특정 기억 추적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기억에 없는 실패의 대부분은 스토리지가 아니라 취득 실패입니다. 메모리의 유형은 감정적, 동기부여적, 회화적(이미지) 및 논리적인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감정 기억은 우리의 관심과 요구가 어떻게 충족되는지를 반영합니다. 기억에 반영되는 감정은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행동으로부터 활동을 유도하는 신호다. 동기부여가 되는 기억이란 다양한 움직임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다양한 실천적 및 작업적 스킬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가 됩니다. 그림의 기억은 이미지, 사진 반사 및 작업, 냄새와 소리입니다. 그것은 시각적, 미각적, 청각적일 수 있습니다